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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dvanced Time Series Forecasting (2,3번 유형)
- Trends
- Seasonality
- Time Series with Trends
- Double Exponential Smoothing
- level, trend의 2개 각각의 exponential smoothing을 사용
- $T_{t}$ trend : 올라가는 / 내려가는 추세를 나타낸다
- $S_{t}$ level : 평균 주변의 값을 나타냄
- $FIT_{t+1} = S_{t} + T_{t} $ level + trend 으로 forecast하는 방법
- Causal Forecasting (Regression)
- 우리가 예측하고 싶은 변수(Dependent variables)는 다른 변수(Independent variables)들에 의해 다른 변수들에 의해 결정이 된다
- Linear Regression from Excel
- use the 'slope' and 'intercept' functions in Excel
- use Data Analysis in Excel
- Intercept 값이 A, Advertising 값이 B
- Time Series with Seasonality
- Regression을 사용해서 추세를 보정하고, 계절성을 보완하기 위해 Seasonal Index를 사용
- Seasonal Index $SI = \frac {Actual \: Demand} {Forecast \: Demand}$
- In season : $SI > 1$ (실제 수요가 더 컸다)
- Out of season : $SI < 1 $ (실제 수요가 더 적었다)
- 각 계절별로 (spring, summer, fall, winter) Seasonal Index를 묶음
- 각 계절별로 년도를 합산해서 평균을 냄 : 최종 Seasonal Index를 구
- 함
- Regression을 이용하여 구한 값에 Seasonal Index를 곱해줘서 최종 보정
- $Final \: Forecast = Regression \: value \times Seasonal \: Index$
2. Causal Relationship Forecasting
- Cautions : "Season" & "Year" 의 의미는 Data Context에 맞는 Season / Cycle에 따라 다르다!
- Forecasting의 의미는 Correlation(상관관계)이지, Causality(인과관계) 가 아니다!!
3. Some Forecasting Insights
작은 단위보다 큰 단위로 하는 것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: 크게 한 후에 그 안에서 분배를 하면 됨
- Product Aggregation :수요 예측을 할 때 aggregate 돼서 product family에 대한 예측을 하는 것이 각각의 individual member에 대해 예측하는 것보다 더욱 쉽다 (overall family error가 individual 보다 낮다)
- Time Period에 대한 Aggregation : Month에 대한 forecast가 Week에 대한 forecast보다 더 정확하다
- 미래에 대한 예측은 가까운 미래가 먼 미래보다 더 정확하다 (매우 당연)
- Demand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과거의 Sales를 기준으로 예측하게 됨
- $Past \: Sales = min (Demand, Availability)$
- 미래를 예측할 때 demand의 값이 무조건 sales로 반영되는 것이 아님! (min 함수)
- Substitution : 원래 demand가 아닐 가능성 존재 (대체품으로 해당 상품을 수요하는 걸수도)
- 판매하기 위한 target을 정할 때 overshooting하는 경우 (실제 demand보다 매우 높게 예측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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