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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ierarchical Bayesian Analysis for Heterogeneous Consumer Behavior
- 여기서는 Prior 대신 Heterogeneity 라는 표현을 사용
- Prediction : 수요예측
- Heterogeneity : 고객의 이질성
- Conjoint Method : 현재 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새로운 제품, 디자인, feature 들을 실제로 실행해보고 고객의 반응을 받아 data로 받을 수 있는 방식
- $h$ : 한 '개인 individual' 기준
- Random Effect Model : 한 개인의 고유한 parameter는 전체 분포에서 random하게 뽑아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어서 Random effect model으로 생각
- Micro Marketing : 고객마다 원하는 것과 처해진 환경이 다르므로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offer 해야함 (개인이 어떤 parameter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함)
- $\beta$ 분포 : prior, $\beta$의 uncertainty를 설명
- $\beta_{h}$ 분포 : $\beta$의 heterogeneity (이질성 분포)를 설명 -> Bayesian Framework를 그대로 사용가능
1. Data
2. Model
- 4개의 제품들이 주어짐
- 개인은 각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을 바탕으로 개인의 민감도을 반영하여 제품의 구매 여부를 결정
- 그 중에서 한 개의 제품만을 선택
-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징 변수 : N개
- $\beta coeffecient$ : K개
- Parameter : 각 개인별 $\beta_{h}$ parameter를 모두 추정
- 개인별 $\beta_{h}$가 개인별 특성과 어떤 관련을 가졌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$\Gamma$ Matrix
- 개인별로 사람들이 얼마나 다른지 추정해주는 $V_{\beta}$가 존재
- Data : parameter를 추정하기 위해 가져야 할 data
- Likelihood : 매 시점마다 보이는 y가 무슨 제품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확률이 나와있음
- Heterogeneity : Prior과 동일
3. Output and Input
1. $\beta_{h}$를 전부 구하기
2. Gibbs Sampling 사용 $\Gamma$ 구하기 : Conjugate Distribution
3. Gibbs Sampling 사용 $V_{\beta}$ 구하기 : Conjugate Distribu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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